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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아동문학] 글 없는 그림책과 그림책의 평가 기준

샛별 이주현 2015. 4. 23. 13:24

 

 

글 없는 그림책과 그림책의 평가 기준

1. 글 없는 그림책

2. 그림책의 평가 기준

1. 글 없는 그림책

1) 글 없는 그림책의 개념

▪ 글 없는 그림책(wordless picture book)은 글이 아닌 삽화를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그림책을 말한다.

▪ 여기에서는 글 없는 그림책은 사물이나 동물 등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제시하는 개념 책(concept book)과는 구분된다. 즉, 일련의 에피소드가 이어지는 이야기를 글이 없이 그림을 통하여 제시되는 그림책을 의미한다.

2) 글 없는 그림책의 가치(1)

첫째, 글 없는 그림책은 유아의 언어 구성 능력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된다. 글없는 그림책은 글자 없이 그림만으로 이야기를 전달하기 때문에 유아로 하여금 ‘그림읽기’ 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글 없는 그림책은 유아의 생각을 펼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면서 이를 통해 언어로 표현하게 하는 자극이 되어 줄 수 있다.

둘째, 글 없는 그림책은 유아 각각의 개별성을 존중해 주는 매체이다. 글 없는 그림책은 그림 읽기의 과정이 중심이 되기 때문에 글 없는 그림책의 대상은 상당히 다양할 수 있다. 글 없는 그림책이 개별적 요구와 능력에 따라 다양하게 읽힐 수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어휘력이나 언어능력이 부족한 유아에게도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다.

셋째, 글 없는 그림책은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글이 없이 그림을 보면서 지적 호기심과 확산적 사고를 길러 주는 적절한 형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하여 그림 내용을 상상하면서 이야기를 꾸며 볼 수 있고,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구성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창의성을 길러 주는 적절한 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넷째, 글 없는 그림책은 독자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림을 근거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구성하기 때문에 수동적인 의사소통의 과정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그림을 해석하고 재구성하게 된다.

다섯째, 글자를 읽지 못하는 유아에게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쓰여져 있는 글에 구애 받지 않고 편안하게 책을 대할 수 있게 한다. 책을 대할 때 긴장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초기 읽기를 시도할 때에도 적절히 사용될 수 있다.

여섯째, 글 없는 그림책을 읽는 유아의 반응을 통하여 유아의 언어능력, 사고력, 정서상태, 경험여부 등을 관찰하고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다.

3) 글 없는 그림책의 특징(1)

▪ 카우프만의 그림책의 기본적인 구성요소 세가지

첫째, 문학적 요인 - 작가 생각의 질이라고 할 수 있는 주제가 중요시 됨. 작가 생각의 질이란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를 말하며, 그 작품을 힘차고 긴장감 있게 해주는 요소

둘째, 시각적 요인 - 작가가 주제를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미술적 요소. 글 없는 그림책에서는 글자를 통한 의사소통이 아니라 시각적 의사소통의 수단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표현기술과 미술 감각을 필요로 함

셋째, 그림책의 체제 – 책의 크기, 모양, 디자인, 종이의 질 등이 포함됨. 이러한 요인은 그림책을 하나의 통합적인 작품으로 인식하게 하고 특히 글 없는 그림책에서는 겉표지부터 마지막 면까지가 모두 시각적인 연결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중요시 됨.

▪ 글 없는 그림책은 근본적으로 글이 없는 개념 책과는 구별되며, 여기에는 일련의 에피소드와 무궁무진하게 이야기를 전개시켜 갈 수 있는 소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보면서 상상의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 그림을 통하여 줄거리를 이해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의 정서와 느낌까지도 표현해야 한다.

▪ 글 없는 그림책에는 등장인물이 어떻게 느끼며 무엇을 생각하는가에 대해서 말해 줄 글자가 없으므로 몸 동작, 자세, 얼굴 표정만으로도 등장인물의 느낌과 생각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글 없는 그림책은 시각적으로 이야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표현의 예술적 기술을 총동원 해야 한다.

▪ 글 없는 그림책은 어린이로 하여금 그림 속의 이미지를 보며 이해하고 상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 글 없는 그림책을 만드는 일은 세심한 주의를 요하며, 그림 제작의 모든 면에서 명확성을 필요로 한다. 특히 그림책의 첫 장에서부터 마지막 장까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2. 패러디 그림책

1) 유래

▪ 패러디(parody)는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을 문학에 적용한 것으로 ‘탈 장르화’, ‘다문화주의’,’열린결말’,’현실과 허구의 모호’ 등의 특징이 있음

▪ 포스트모더니즘이 지닌 특징 : 양면성 내지 다양성으로,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절대적 가치나 개념의 해체를 강조하고, 따라서 ‘저항’과 ‘반작용’이라는 양면성을 지님

▪ 포스트모더니즘은 아동문학에도 반영되어 패러디 동화가 등장하고 있다. 패러디는 문학의 장르에서 볼 때 개작동화에 속한다. 즉, 잘 알려진 작가의 이야기나 스타일을 모방하여 해학적으로 또는 풍자적으로 개작한 글이다.

▪ 패러디는 문학적 관습에 반기를 들고 지금까지 알아왔던 이야기 내용을 상반된 입장이나 새로운 관점에서 조망함으로써 신선한 재미와 관점의 변화를 갖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다.

▪ 예를 들어 [아기돼지 삼 형제]를 개작한 [아기돼지 삼 형제의 진짜 이야기]에서는 늑대가 나타나 자신이 아기 돼지를 잡아 먹으러 간 것이 아니라 할머니를 위해서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설탕을 빌리러 갔다가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을 하고 있다.

2) 아동문학에서 패러디의 영향

첫째, 절대자가 사라진 윤리적 상대주의의 개념이 제시된다. 따라서 절대적인 의미의 선과 악의 개념이 사라진다.

둘째, 고정관념에 대항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인물과 사건을 본다. 따라서 지금까지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믿음과 가치에 완전히 상반되는 상황을 제시한다.

셋째, 문학적 관습에 반기를 들고 지금까지 알아왔던 이야기 내용의 앞뒤를 뒤바꿔 버린 것처럼 반대되는 상황을 제시한다.

넷째, 원작에서 비난 받는 역할을 하는 입장을 옹호하고 대변한다. 즉, 원작에서는 다른 인물로부터 배척 받거나 비난 받는 역할을 했던 부정적 가치의 주인공을 긍정적 가치의 주인공으로 변신시킨다.

(Louise Derman-Sparks & A.B.C. Task force, 이경우, 이은화 역, 1999).

3) 패러디 그림책

▪ 패러디의 활용은 원작에 익숙한 상태에서 가능하며, 지금가지 익숙했던 상황을 상반된 입장에서 바라 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어린 연령의 유아에게는 적절하지 않다.

▪ 그러나 패러디는 새로운 입장이나 각도에서 사물을 보거나 상반된 관점을 함께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적절한 매체가 될 수 있다.

▪ 따라서 최근에는 반 편견 교육을 위한 접근 방법에서 이러한 패러디를 활용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동화를 만들어 봄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매체로 활용하고 있다.

▪ 또한 전래동화에서 고정적으로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 계모의 역할 등은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동화를 패러디 하여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 것이다.

3. 그림책의 평가 준거

▪ 오늘날 유아교육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과 더불어 좋은 그림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많은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그림책 분야에 대한 이러한 노력은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예전에 비하여 우선 양적으로 많은 그림책들이 출판되고 있다. 따라서 이 속에서 유아에게 적합하고 좋은 그림책을 골라 읽어 주는 일은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된다.

▪ 유아가 보기를 즐겨 하는 책이 좋은 책이다.

1) 좋은 그림책(1)

첫째, 아무 조건 없이 부담 없는 즐거움을 주는 그림책이 좋다. 그림책을 통하여 가르치고자 하는 교육적 내용이 좋은 것일지라도 어린이가 즐겁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 그림책은 좋은 그림책이 될 수 없다. 지능 개발, 글씨 공부에 도움이 된다 등의 관점으로 그림책을 보지 말아야 한다.

둘째, 어린이에게 친숙한 주인공이 있어야 한다. 친숙하다는 것은 이해하기 쉽다는 뜻이기도 하다. 어린이는 동물 주인공을 좋아하는데 어른 세계보다 동물 세계에 들어가는 것이 더 쉽고 편안하기 때문이다.

셋째, 그림에 생동감이 있어야 한다.

넷째, 정확해야 한다. 모든 내용은 확실한 근거가 있어야 하며 정확해야 한다.

다섯째, 성실해야 한다. 어린이를 사랑하고 위하는 마음이 그림책 만들기의 일관된 정신이어야 한다.

여섯째, 아름다워야 한다. 울긋불긋 색깔이 요란한 것은 아름다움의 반대가 될 수 있다. 영화도 한때 총 천연색이라는 것을 선전 구호로 삼은 시기가 있었으나 색의 남용은 촌스럽다.

일곱째, 여백이 있는 그림책이 좋다.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그림이 빼곡이 차 있는 경우보다 여백의 여유가 있을 때 더 선명한 인상을 받을 수 있고 강한 메시지를 느낄 수 있다.

여덟째, 외국 그림책은 번역이 정확해야 한다.성인문학에서는 번역자에 따라 작품의 전달이 좌우되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으나 어린이 책은 적당히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2) 문학적 평가 준거

▪ 작가의 독자적인 세계가 드러나는 창의적인 작품인가

▪ 어린이의 생활과 관련된 생활 주변의 이야기인가

▪ 어린이의 흥미를 끄는 이야기인가

▪ 어린이의 일상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희로애락의 정서가 다루어 지는가

▪ 줄거리가 단순하고 명쾌한가

▪ 안정된 구성을 갖는가

▪ 어린이가 쉽게 공감하고 동일시 할 수 있는 내용인가

▪ 어린이에게 친숙한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단순하고 재미있는 대화체의 문장인가

▪ 쉽고 반복적이며 리듬이 있는 언어로 구성되어 있는가

3) 예술적 평가 준거

▪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는가

▪ 그림이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표현되었는가

▪ 그림만 보고서도 이야기의 줄거리를 알 수 있는가

▪ 그림이 처음부터 끝까지 연결된 체계를 갖고 일관된 세계를 보여 주는가

▪ 색의 표현이 이야기의 분위기와 잘 맞는가

▪ 어린이의 시각에서 보여지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가

▪ 모든 생명체들이 온건한 모습으로 그려져 있는가

▪ 그림의 크기가 어린이의 연령이나 책의 특성에 적합하게 만들어졌는가

▪ 이야기를 보다 풍부하게 표현하여 주는 그림인가

▪ 화가의 독자적인 세계가 그림을 통하여 나타나는가

4) 교육적 평가 준거

▪ 그림책이 어린이의 생각, 가치관, 분별력, 세계관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 현재 그림책을 보게 될 어린이의 연령이나 발달 특성에 적합한가

▪ 어린이뿐만 아니라 책을 읽어 주는 부모나 교사에게도 흥미로운 내용인가

▪ 책을 통하여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가

▪ 책이 견고하고 내용이 충실하게 만들어졌는가

▪ 어린이들이 즐겁고 새로운 언어적 체험을 할 수 있는가

▪ 여러 가지 다양한 생활상 (외국, 우리 나라 등)을 담고 있는가

5) 번역서일 경우

▪ 글의 내용이 올바르게 번역되었는가

▪ 원문에 충실한 번역인가

▪ 우리의 말로 자연스럽게 재화되었는가

▪ 번역 글 속에 운율과 리듬감을 갖는가

▪ 글의 내용이 어린이가 이해할 수 있는 것인가

▪ 각 쪽의 글의 내용과 그림이 원본처럼 적절히 연결되는가

▪ 글과 그림이 조화롭게 실려 있는가

▪ 우리의 어린이가 공감할 수 있는 정서를 담고 있는가

▪ 현재 우리 사회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가

 

 

 

출처:http://cafe.daum.net/haksa369?t__nil_cafemy=item

 

출처 : 소연이와 공부하자!! 사회복지사☆보육교사
글쓴이 : 최소연 팀장'ㅂ'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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